Ⅰ 서론
패러디 동화는 창작동화 속의 개작동화로 기존의 익숙하게 알려져 있는 동화 속 이야기나 유명한 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개작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작가가 널리 알려진 전래동화, 이숍 우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
연방대법원의 법리를 살펴보면, 패러디는 카툰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풍자의 형식으로 정치적인 논의의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풍자나 과장 같은 형식이 불가피하고, 사실의 전달보다는 의견이나 비평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설과 같은 차원에서 이해되어야하며, 이는 엄격하게 따지면 의견(o
Ⅰ. 서론
패러디(parody)의 개념에 대하여 국내 국어사전에는 엄숙한 작품의 장중한 스타일을 기교로써 모방하면서 그것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작품으로 꾸며 야유·풍자한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저작권적인 관점에서는 패러디를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우리는 한국과 미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패러디신문에서 사이버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우선 <딴지일보>와 <드러지리포트> 발행인(기자이자 편집책임자)이 모두 전문적인 저널리즘 교육과 전혀 무관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딴지일보 발행인인 김어준은 공대 출신으로 정보제공업자로 사
패러디라는 형식을 사용해서 깨부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생산하고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가 갖는 가장 큰 덕목은 당연히 양방향성이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의 기존 권력 구조를 정면으로 거부한다는 점에서 일대 혁명이라 할 수 있다. 지배계층과 저자 중심의 의제 설정과 담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