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철북의 감독 폴커슐렌도르프
양철북의 감독 슐렌도르프는 1939년 독일 비스바덴에서 태어나 10대 시절부터 공부를 하기 위해 프랑스로 건너갔고, 파리에서 경제학과 정치과학을 전공했다. 영화 연출에 뜻을 두면서 프랑스 국립영화학교 이덱(IDHEC)에 입학해 졸업 후 1960년대에 장 피에르 멜빌,
1. 양철북의 감독 폴커슐렌도르프
양철북의 감독 슐렌도르프는 1939년 독일 비스바덴에서 태어나 10대 시절부터 공부를 하기 위해 프랑스로 건너갔고, 파리에서 경제학과 정치과학을 전공했다. 영화 연출에 뜻을 두면서 프랑스 국립영화학교 이덱(IDHEC)에 입학해 졸업 후 1960년대에 장 피에르 멜빌,
폴커슐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한스 위르겐 지버버그, 베르너 헤어조그, 빔 벤더스 등이 신독일영화를 이끌던 주역들이다. 기성영화인들을 격렬히 비난하며 새로운 방식의 작업을 통해 영화를 제작했던 신독일영화의 감독들은 왕성한 활동으로 독일영화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드디어 세계는 독일
폴커 슈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베르너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