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1874-1945)이다. 중요 저서는 <상징형식의 철학>인데, 여기서 그는 칸트의 형식에 관한 철학을 흡수하고 그것을 문화의 현상학으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18c : 바로크, 고전주의
19c (근대)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20c (현대) :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2. 문제의 제기
전 시대에 예술에 대한 반성적 시각 → 새로운 양식의 예술
ex) ‘아방가르드’ - 전위 예술운동 (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Ⅱ. 현대사회와 현대예술 - 문제의 제기
1. 개관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형성활동’이다. 그러나 원래 예술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테크네(technē), 라틴어 아르스(ars), 영어 아트(art) 등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과제를 해
Ⅰ. 들어가며
그간 우리는 강의와 여러 발표들을 통하여 “현대”를 이해하고 포스트모던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과 문제들을 짚어보고 생각해본 바 있다. 발표를 준비하며 “현대 사회와 반성적 현대예술”이라는 주제가 마지막에 배치된 이유에 대한 생각을 잠시 해 보았는데,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