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이며 그 서양의 한 시대이다.
기술이란 특정한 시대나 사회에서 인간의 존재를 규정해주며 사회의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인 것이다. 기술은 인간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문명적 요소로 머물지 않고 현대사회에서 주요 요인 혹은 결정 요인의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엘륄(Jacques Ellul)은 주장한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현대 사회의 기술 시스템을 촉발한 많은 발병들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를 통해 출현하였다. 강철, 인공섬유, 자동차, 전기. 전신, 전화, 라디오 등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포스트휴먼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의 폭이 넓어졌다고는 해도 여전히 대중문화를 통해 우리가 인식하는 포스트휴먼이라는
현대소비사회를 등장시켰고 조직화된 대중매체는 자본주의 국가의 정치, 경제적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지배 이데올로기의 일환으로서 발전하여 그 영향력을 광범위하게 펼쳤다.
자본주의 사회의 선두에서 세계를 이끌었던 미국의 60년대의 사회상황은 바로 그러한 대중매체와 소비사회의 기호가 포
문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중이 예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길을 열어주었다.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