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 등은 이를 계승한 측면을 지닌다.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말라르메의 <목신(牧神)의 오후>, 랭보의 <지옥의 계절>, 베를렌의 <화려한 향연>, 예이츠의 <이니스프리의 호도(湖島)> 등
4. 현대(20C) 문예 사조의 흐름
⑴ 다다이즘(Dadaism)
① 제1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유럽의 지식인들이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된다. 17세기 말 서유럽 사회를 기점으로 세계가 이런 주류를 탔다. 이 시기에 복고의식의 한 표현으로 나타난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자아의 확대라는 문제에 제일 먼저 눈뜬 것은 낭만주의였다. 여기에 미술화가들이 지적하듯, 낭만주의에서 직접 초현실주의로 맥을 잇는 정신의 계보가 있다. 한 예로서 독일 낭만파의 노발리스, L.티크, W.H.바켄로더의 사상을 생각할 수 있다.
2. 키네틱아트 종류 및 형식 ( 출처,참고 네이버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95181 )
(1) 미래주의와 구축주의 키네틱아트
o 특징 - 에너지의 근원
(주로 바람, 자력, 그리고 관객 자신)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미래주의와 구축주의에서 유래한 계보이다 )
(2) 초현실주의적 키네틱아트
o 특징
계보학적 방법
구조적이고 집중적인 비교를 활용
컴퓨터 모의실험 이용
2. 구성주의의 발전 (1)
구성주의란?
위르겐 하버마스와 앤서니 기든스의 철학이론과 사회학이론을 원류로 하는 이론
구성주의는 주체와 구조가 서로 ‘구성하는’ 관계에 있다는 주장을 통하여 국제체제의 변화를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