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1920년대에는 일제 식민지 하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문학에서 특히 시문학에서 이전의 시가와는 다른 문예사조인 낭만주의가 유입되었다. 특히 일본으로 유학한 신지식인들이 그 중심이 되어 《백조》,《창조》,《폐허》,《장미촌》등등의
참고
* 초현실주의
앙드레 브르통에 의하여 주도적으로 제창되기 시작한 예술상의 광범위한 개혁 운동이다. 이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아폴리네르(G. Apollinaire)가 만들어낸 것이며, 이 운동은 1918년부터 1939년 사이에 가장 위세를 떨쳤다. 이 초현실주의는 1916년 스위스의 쮜리히에서 루마니아 시
시인별 득표수로는 ‘화사집’(60명), ‘서정주 시선’(8명), ‘귀촉도’(4명) ‘질마재 신화’(3명)를 순위에 올려 75명의 지지를 획득한 서정주가 1위, ‘정지용시집’(45명), ‘백록담’(20명) 등 총 65명의 지지를 얻은 정지용이 2위였다.
어떤 시대에, 어떤 세상에
1930년대의 구원자
한국현대시의 아
시인별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윤곤강의 시론
생명적 윤리적 시인 및 동반자 시인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한얼문고, 1973. p. 378, p. 467. 참고.
, 시대적 진실을 표현하려던 시인 서준섭, 「吳一島와 尹崑崗의 詩」, 김용직 외, 『한국현대시사연구』, 일지사, 1983. p.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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