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古▶平安時代( ~1192)
시대배경- 상대의 율령정치가 무너지고 藤原氏 중심의 귀족에게 정치적 실권이 넘어감.
貴族文学, 国風文学, 仮名발생→女房文学발전
*院政:白河天皇이 즉위후, 1086년에 아들에게 천황자리 물려주고 자신은 上皇이 되어 院설치후 모든 권력 장악.
*Ő
1. 신화
1) 개념
신화는 하나의 신격을 중심으로 전승된 이야기로, 고대민족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상상력에 의해 자연계 및 인간계의 모든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신의 활동으로
파악한다. 그 서술방법에는 초현실적이고 상상에 의한 불합리적인 면이 있지만, 당시
사람들에게
記紀神話라고 한다. 記紀神話가 神道的인 세계관을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인 용어로 표현하여 전체 일본을 신의 나라로 만들고 있다면, 풍토기에 실려 있는 신화와 설화는 특정 지역을 신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일본인들의 상당수는 이들 신화를 상당히 신빙성 있는 이야기(the plausible h
근대에 이르러서야 민족(民族) 또는 민족국가(民族國家)의 개념이 형성된 서구사회와는 달리 단일민족으로 오랫동안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해 온 한국, 일본, 중국 등의 동북아시아 역사 속에서 민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측면, 즉 그 민족이 가지고 있는 혼(魂) 또는 얼이라고 하는 민족정신의
아세아 기독교사
메이지 유신과 기독교
1.메이지 유신의 배경과 그 이후의 전개까지
메이지 유신 이전의 시대를 ‘막부시대’라 일컫는데 이때 교토에는 천황이, 에도에는 막부가 존재하였고, 천황은 상징적인 존재였고, 군사 행정 외교등의 역할은 대부분 막부에서 담당하였다. 당시 까지 일본은 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