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디어는 사회적․정치적․문화적 변인으로서 인간 환경을 구성하고 있으며 사회변동의 핵심이자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환경변화는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관계한다.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시공간의 한계를
보통 리터러시(literacy)는 문해(식자 識字)를 의미하는 읽고 쓰는 능력으로 번역되는데, 이 말은 리터러시의 의미를 표면적으로 이해한 것이다. 리터러시는 가장 넓게는 구전문화(orality)에 대한 문자문화를 의미한다. 즉, 리터러시는 문자를 매개로 하는 문화의 총칭이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OED에 따르
Ⅰ. 비쥬얼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나 ‘정보 리터러시’ 보다 상대적으로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미디어나 정보에 있어서, 특히 시각적인 미디어나 정보에 한정하여 함양해야 할 능력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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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현 시대는 정보화 시대라고 일컫을 만큼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이다.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정보화 사회에서 노인의 정보활용능력은 삶의 만족도 향상과 성공적인 노후를 보내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노인의 정보활용 능력으로 삶에 대한 형태가 달라지고, 그로인
Ⅰ. 서론
유아들은 읽기, 쓰기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두가지 관점에서 대답할 수 있다. 하나는 읽기, 쓰기의 준비학습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관점(traditional perspective)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심리 언어학적 면을 강조하는 문해출현(emergent literacy)의 관점이다. 발생적 문식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