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칭 영상기법이 시청자의 체험을 가장 자세하게 묘사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시청자의 공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1인칭 영상기법은 증언소구(소비자의 체험을 통해 공감을 극대화하는 소구 기법)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가상현실상 1인칭시점의
18일, 피의 일요일이었다) 70년대
(문화운동시기)
갈등의대상 외부-계엄군,XXX살인마
내부-노동자vs학생(온건파vs강경파) 직접 명시되어 있지 않음
부정적 현실
대응방식 직접대치 지하 조직 운동
시점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1인칭주인공시점(중간중간 관찰자시점)
문체 생동적, 사실적 회고적, 사변
1559; 새로운 관념의 인간 - 주인아 : 덕훈을 통한 1인칭시점으로 서술되기 때문에 인아의 세세한 감정을 엿볼 수 없지만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고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모두를 사랑하고 싶다는 개방적이고 파격적인 새로운 관념을 갖고 있다.
덕훈: "부모님이 이름을 참 잘 지으셨어요, 주인 아씨. 대번
1920년대로, 당대 지식인이 적응하기 곤란했던 사회가 배경이 된다.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1) 시점이란
시점이란 그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