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사한시의 개념
1.광의(廣意)
▶포괄적 의미로서의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 동아문제연구소
“서정한시랑 외적 사건보 다는 시인 자신의 정서와 사상을 노래한 시의 한 종류이고, 서사한시는 영웅이나 집단의 생활을 서술양식을 통하여 객관
1인칭 서술자로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은 어떠했을까 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아내’가 개인으로서 가진 ‘욕망’과 그 ‘욕망’을 방해하는 그 누구도 아닌 시대 상 속 갈등을 표현하고자 했다.
2. 묘사법 일반 이론
일반적으로 묘사란 사물과 일정한 현상에 대해 지배적인 인상을 중심으로 해서 그들의 특질과 양상을 그려내는 기술 양식이다. 특히 사물의 특징이나 양상을 일반화 혹은 유형화하여 설명하지 않고, 그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 나간다. 또한 묘사는 주제나 줄거리 전달의 기능과는
서사의 관점(시점)
시점이란, 행동의 흐름을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서사는 행동 또는 사건을 이야기 하는 것이므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이는 1인칭 관점과 3인칭 관점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소설이 아닌 보통의 서사문은 사실적 시점인 1인칭 관점에 의해 관찰된 행동의
2. 영화 『오래된 정원』
1) 서사적 특징
소설은 현우의 1인칭 시점으로 시작해서 절반 이상을 그가 겪은 고난의 시절을 묘사하는 데 할애한다. 영화에선 이 부분을 압축해 넘어간다. 현우를 통해 본 ‘그때 그 시절’이 아니라 윤희의 시선으로 건져 올린 세월인 셈이다.
영화의 플롯은 소설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