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칭서술자로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은 어떠했을까 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아내’가 개인으로서 가진 ‘욕망’과 그 ‘욕망’을 방해하는 그 누구도 아닌 시대 상 속 갈등을 표현하고자 했다.
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 1인칭서술시점, 1인칭 주동자 시점이라고도 한다. 이 시점의 특징은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라는 것이다.
Ⅰ. 개요
가사 중에서 한역되어 현재 전해지고 있는 작품은 송순(1493-1583)의 <면앙정가>, 정철(1536-1593)의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정훈(1563-1640)의 <우희국사가> <성주중흥가>, 김이익(1743-1830)의 <금강중용도가>, 정학유의 <농가월령가>, 그 외 <춘면곡> <처사가> <환산별곡> 등 12편이다
Ⅰ.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발생
가사의 발생에 관해서는 조윤제가 말한 조선 성종 때의 정극인이 지은 <상춘곡>을 그 첫 작품이라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병기는 고려말기에 신득청의 <역대전리가>와 나옹화상의 <서왕가>등이 지어져 지금까지 전해 오고 있는 사실을 밝혔다. 특히 시조의 발생
1.서술자
01 1인칭서술
- 주인공 박만수에 의한 1인칭서술
02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
- 사실은 믿을 수 있으나 평가는 믿을 수 없는 서술자
2. 곁 텍스트
★ 옥수수
옥수수의 사회적 의미
-옥수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로 식용 뿐 아니라 동물의 사료, 가공식품의 재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