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팡 사용자들의 행동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애니팡의 특성이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본 후에 이를 바탕으로 애니팡 열풍의 원인을 찾고자 한다. 1인생산경제모형을 바탕으로 애니팡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했으며 망외부성이 애니팡의 인기요인에 미친 영향도 함께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생산규모가 줄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도 순수창작 작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경쟁 관계에 돌입하는 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요컨대 일본 애니메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시나리오와 연출력을 기반으로 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경제적
애니메이션 지원으로 일본회사와 공동제작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탑 블레이드>도 일본과의 합작품이며 <에스카플로네>와 <건드레스>도 역시 합작품으로 노하우의 축적이 좀 더 쉬워졌다. 과거의 단순 하청이 아닌 좀 더 기술적인 부분까지도 배우는 것이다.
③ 일
경제․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