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라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이전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독자들의 후보자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지가 중요한 연구 관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을 추구하는 언론이 특정 후보에 대해 노골적으로 더 많은 지면이나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결국 대상을 ‘어떻게’ 보도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런
성공적인 작품이나 2기 소설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당대 목적의식 논의의 절대성에 의해 김기진은 또다시 자설을 철회하고 만다. 이러한 과정만 보더라도 다시 제 1차 방향전환론에서는 창작과 관련하여 의식성만 논의하였지 문학의 형성화라는 특수성의 문제는 전혀 언급이 되지 않았다.
독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2년이 지난 후 2작인 <돌아오는 길>이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부터 1923년에 걸쳐 일어났던 독일의 혁명과 사회 불안을 묘사하고 있다. 전후의 혼란된 사회에서 살려고 무진 노력하다 끝내는 실패하고 만다는 귀환병들의 운명을 주제로 하고 있다
독자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관심 갖는 작품들만 읽으려고 하는 속물주의에 빠지게 하는 것이 된다.
독자들로 하여금 잘못 들어서게 하는 것이 2차담론 장치중의 하나인 인용이다. 서정시에서는 뜻과 함께 소리도 대단히 중요하다. 뜻과 소리와 깊이와 높이가 어울려야 서정시의 이상적인 형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