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시대] 1900년~현재
들어가며...
20세기 초 부터는 새로운 감각의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로는 급속한 과학문명의 발달로 음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미술에서 영향을 받아 색채 감각을 음악에 표현한 인상주의 음악, 지금까지의 음악질서를 무시한 12음기법,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
양재점을 처음 차린 Charles F. Worth는 의상의 유행에 기여하였다. 과거에 스커트를 뻗치게 하기 위해 여러 개의 속치마를 겹쳐 입던 것을 크리노린에 의해 한 개의 속치마로 대치함으로써 훨씬 가볍고 더 넓게 되었다. 1860년대에는 스커트 도련의 둘레가 10야아드로 복식사상 최대로 확대된 스커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