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호남의 대유학자인 부호군 기정진이 척사소를 올렸으며, 기정진의 상소에 이어 9월12일에는 동부승지 이항로가 천주교를 이단시하고 서양세력의 배척을 국력 주장하였다.
기정진과 이항로는 프랑스의 군사적 침략에 대항하여 싸울 것을 주장하여 대원군의 쇄국양이정책을 강력히 뒷받침하였으
1. 머리말
근대 또는 근대성의 인식 문제는 한국 근대사의 핵심적인 연구테마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모토가 된 근대화는 어서 빨리 서양의 근대를 성취해야 한다는근대주의로 인식되면서 군사정권에 의해 민주화와 대립적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서양의 근대를 절대적인 추
세기 경 위만조선 멸망으로 인한 고조선계 유민집단의 발생, 철기문화 확산을 보여주는 고고학 자료, 탈해(脫解)의 야장왕(冶匠王)적 성격과 북방으로부터의 유입 암시는 이를 증명한다. 그리고 진한의 경우 마한에게서 백제 온조집단과 유사한 배경과 맥락에서 땅을 할양받아 형성되었다. 탈해왕부터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