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네덜란드 정물화에 대해 조사하기에 이르렀다.
■ 정물화의 개념
: (사전적개념)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형태, 색채, 질감, 구도를 묘사한 그 림으로, 정물이라는 표현은 1650년경 네덜란드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 (정물화의 요소) 고대 로마 시대의 벽화에서도 발견되지만 17세기 네덜 란
이번 전시회는 17세기네덜란드 및 플랑드르 회화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는 전시라고 한다. 이 그림들은 헤이그에 있는 "마우리츠하위스"왕림미술관 소장품들이라도 한다. 네덜란드 최고의 천재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를 비롯하여 초상화의 대가 프란스 할스(Frans Hals), 플랑드르 지역(현재 벨기에)의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를 시나리오 작가 올리비아 헤트리드가 각색한 것이다. 스칼렛 요한슨, 콜린 퍼스, 톰 윌킨슨, 콜린 머피가 출연한다. 영화의 제목은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그린 동명의 작품에서 따온 것이며, 베르메르의 그림처럼 영화에 밝은 색채 배합을 사용하였다.
네덜란드는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열악한 자연조건과 부족한 지하자원 그리고 스페인 영국 프랑스 위로는 스웨덴으로 둘러싸인 강대국들의 위협까지 겪어야 했다. 면적 역시 현재와는 조금 상이하겠지만 약 41,543㎢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절반 수준에 불가한 나라지만 17세기 전 세계 강대국들과 맞서
17세기네덜란드 정물화를 기점으로 18세기 샤르뎅, 19세기 고흐, 세잔 등으로 이어지는 화가의 작품들을 떠올리기 쉬운데, 정물화는 그것보다 훨씬 이전 고대 그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문헌적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제욱시스와 파라시우스의 그림 대결에서 그려진 ‘포도송이’그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