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經世致用學派), 제 2기인 18세기 후반의 북학파(이용후생학파), 그리고 제 3기는 19세기 전반의 실사구시학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천주실의>를 소개한 책으로 유명한 <지봉유설 芝峰類說>을 쓴 이광(李光 1563-1628), 성리학에서 실학으로의 전환점에 서 있는 <반계수록 磻溪隨錄
조선 역시 청에 타협적인 노선으로 기울어져 가는 것을 개탄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가 택했던 신념 표출의 방법이 바로 은거였던 것이다. 이렇게 인해 은거를 택한 후, 그는 가까운 벗들과 시회 등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과 가치관 등에 대해 논했는데, 이 역시 그의 신념을 표출하는 하나의 방법이었
조선 중기에 유입되어 후기의 심사정, 강세황, 이인상을 거쳐 말기의 김정희파에 의해 더욱 큰 세력을 누리면서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산학협동연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 … 중 략 … ≫
Ⅱ. 상업의 역사
1. 시장의 역사
`삼국지‘에 의하면 辰韓에 “나라에 철이 나므로 한/예/왜가 모두 이것을 캐어 시장에서 돈으로 사용했다.”라는 기록으로 삼국시대 이전부터 설치된 시장이 있었다고 알 수 있다.
중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