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
세기 초반 무렵부터 새로운 판소리의 기대와 부흥을 위한 노력으로 창작판소리가 등장하고, 지지기반을 찾아 그 대상 층도 다시 민중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Ⅱ.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1) 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판소리는 17세기경에야 형상화된 음악성이 강조되는 시간 예술이며, 동
세기 말 샤를르 8세가 이탈리아를 수회 침입할 무렵, 르네상스가 프랑스 전역에 퍼졌고, 이는 건축, 시각예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 시대 라블레(Rabelais)와 몽테뉴같은 작가들에게는 이것이 프랑스문학의 전환점이 되기도 했다.16세기말에서 18세기후반까지 지속된 바로크시대에는 회화, 조각
Ⅰ. 서론
기술문명으로서의 서구문명이 다른 지역에 유입된 시기가 근대 이후이기 때문에 우리가 기술문명을 비판할 때 그 원인과 책임은 늘 서양근대로 소급된다. 우리에게 근대란 일차적으로는 시간화된 근대가 아니라 공간화의 개념 속에 있는 근대이다. 우리에게 근대는 처음부터 조선땅이 아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