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1920년 ~ 1930년대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비평
독일
- 1920년대부터 시작된 새로운 건축에 대한 정치적 논쟁은 30년대초반 우익적인 비평가들에 의해 의심을 받고, 같은 결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결정 내려진다.
- 심하게는 근대 건축이 근원도 없고, 유물론적임, 불편하고, 비인간적이며, 공산주의적이고, 반 독일적인 것으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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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작품의 과거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현재성, 즉 현재시점에서의 해석을 간과할 수 있고 셋째, 의도적 오류 (intentional fallacy)로 작품텍스트에 충실하지 않고 작가의 의도에 의존함으로써 1920년대 ‘신비평’을 비롯한 형식주의 비평가들로부터 ‘의도의 오류’ 를 범할 수 있다고 비판받고 있다.
Ⅰ. 서론
나도향(羅稻香)은 1902년 5월 7일 지금의 서울 청파동에서 출생하여 1926년 8월 26일 생을 마감한 작가이다. 작품 활동은 1920년대초반부터 시작하여 약 5년간 30편에 가까운 소설과 그 외 평론, 수필, 시 등등 수편을 발표하여 천재작가라는 찬사를 받기도 하였다. 그의 본명은 경손(慶孫)이며 그의
년대 풍미했던 계몽주의가 더 이상 조선사회를 개선시킬 수 없다는 한계성을 알고 그에 반대하여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퇴폐주의 등의 서양에서 유입된 다양한 문학사조를 받아들이며 근대의 태동기를 열어갔다.
그중에서도 1920년대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