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한 사람들의 활동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여 1929~32년 사이에 있었던 조공 재건운동의 구체적인 방안 및 양상을 정리해 보겠다. 특히 기존연구에서 ‘화요파’로 알려진 金丹冶 등의 ‘조선공산당재건준비위원회’ 및 1930년 하반기 상해를 중심으로 한 김단야 등의 ‘꼬뮤니스트
그룹’의 활동,
1930년대 우리 문단은 일반적으로 純粹詩, 모더니즘시, 生命派, 靑鹿派 등의 純粹文學的 詩들이 주된 경향을 이룬다. 일본 유학파가 증가하면서 국내에 서구의 文學思潮가 유입되고, 20년대 이념 시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제기되면서 시의 예술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된 것이다. 1920년대
中國社會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혁명의 물결 속에서 젊은 청년들이 겪는 좌절과 방황, 희망을 파노라마처럼 그려내어 문단의 대단한 주목을 받았다. 1928년 7월 그는 일본으로 가서 東京과 京都에 머물렀으며, 일본에서 短篇小說과 詩를 비롯해서 中國의 神話를 다룬 저작들을 발표했다.
1930년 4월 上
1930년에 중국좌익작가연맹(中國左翼作家聯盟)에, 1932년에는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여 당 기관지인 『북두(北斗)』의 편집을 맡았다. 그러다가 국민당 기관원에게 붙들려 3년 남짓 옥살이를 하고 1936년에 공산당 점령 지구인 옌안(延安)으로 들어가 중국문예협회 주임, 해방일보(解放日報) 편집 등을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