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 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년대 대한민국 시단을 지배하고 있던 내용 편향의 문학과 감상주의 문학의 지양을 외치며, 구체적으로 말하면 카프로 대변되는 계급문학과 백조파로 대변되는 감상적 낭만주의 시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시 정신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3공통 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
수필 183편, 희곡 6편, 시나리오 2편, 평론 119편 등이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
론에 59명이 등장한다. 친일적인 색채가 거의 없는 순수문학을 지향하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