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연극이란?
교육연극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극교육’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연극교육은 연극 자체를 교육하려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고,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연극을 교육 방법론으로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이다. 말하자면
Romanticism
Snyder is among those writers who have sought to dis-entrench conventional thinking about primitive peoples that has viewed them as simple-minded, ignorantly superstitious, brutish, and prone to violent emotionalism. In the 1960s Snyder developed a "neo-tribalist" view[46] akin to the "post-modernist" theory of French Sociologist Michel Maffesoli. The "re-tribalization" of the modern
1930년대 후기 ‘주체’라는 개념을 예를 들어보자. 오늘날 비평 연구자들이 논의하고 있는 것처럼 당시 임화나 김남천과 같은 비평가들이 이 용어를 분명한 개념 아래서 사용했을까? 또한 이 문제를 두고 정말 그렇게 심각하게 고민했을까? 아직 개념조차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분적으로 언급한 것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