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
Ⅰ. 1950년대의 사회복지
해방이후부터 제1공화국에 이르는 기간은 신생 대한민국의 기본적 내용과 발전 방향을 결정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는 시기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이 작업은 세계 냉전 체제라는 외부적 자국에 의해 규정당하고 말았다. 민족분단과 이데올로기의 대
Ⅰ. 1950년대의 모더니즘
50년대 그야말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혼란한 시기였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시인들-지식인들-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무엇을 위하여 어떤 행동을 했는가? 이것을 살펴보기 위하여 모더니즘이라 불리는 시운동 속에서 시대적, 문화적 배경들을 고려해가며 그들의
Ⅰ. 1950년대의 여성국극
여성국극의 레퍼토리는, 남녀혼성 창극의 레퍼토리가 그렇듯이, 크게 <춘향전>, <심청전> 등의 고전 소설군과 야사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사극군으로 나뉜다. 이외 서구의 고전들을 번안한 공연도 있었다. <청실홍실>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흑진주>는 <오셀로>를, <초야에
Ⅰ. 1950년대의 미일안전보장조약
미국은 아시아에서의 중국정책의 실패와 일본의 조기 패전에 따른 한국의 분단 상황의 발생 및 이데올로기대립의 심화가 진행되면서 동북아시아 에서도 서서히 공산주의세력과 민주주의 세력사이에서의 균열이 확대되어갔다. 미국의 대일정책이 바뀌기 시작한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