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Leith(1982)나 Trepanier-Street(1993)와 Katz와 Chard(1989)의 논의를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이나 학습활동방법이 교사에 의
학습자들의 수준, 흥미 및 관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교육과정 각론 개정에 있어서 교육과정 내용의 축소, 학교학급간의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 내용의 제시방법과 단원수의 점진적 변화, 심화보충 교육과정 개발, 일반선택 및 심화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개발 등과 같은 기본 방침을
궁극적인 근원들 사이의 구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학습의 구성과정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날 존재하는 대부분의 과학교육과정을 마치 사회적인 지식인 것처럼 교수하고 있다. 과학에서 가르쳐 질 수 있는 현상은 물리적 지식의 영역에 속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Ⅰ. 서론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역할 놀이 학습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 모형이며,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
학습 단계에서 학습자를 자극하고 지원해 주는 내적 및 외적 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브루너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틀을 만든 사람으로,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관심 내지 접근방법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