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
시점 분류에서 좀 다르게 탈피 된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먼저 1인칭을 생각해보면 1인칭 주인공 시점과 관찰자 시점은 영화와 소설과 비슷하다고 할수 있다. 소설에서는 글이므로 서술자가 당연히 서술자 안에 있다고 느껴진다.
영화에서는 2인칭 제한적 시점 또한 있는 데 영화가 1인칭 시점으로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째 딸, 첫째 아들, 남편의 시점에서 서술되는 부분에서 작가는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너는 ~다.’, ‘너는 ~했었다.’ 등의 매우 담담한 어조로 나타나는데, 이는 돌이켜 보니 엄마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는 자책을 드러내는데 매
Ⅰ. 서 론
1. 문학이란 무엇인가?
우리 2조는 문학을 작가가 자신만의 장치들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여기서 말하는 장치들은 소설 속에서 작가가 시도하는 형식적 장치들로 시점, 구성, 문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형식적 장치들의 지지를
주제
엄마의 삶
아내의 삶
…네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해서 어미가 미안하다, 로 감정의 급물살을 탔다. 네가 편지지에 또박또박 엄마의 말을 받아 적을 때…아무쪼록 밥은 굶지 말고 다니거라. 엄마가. -p. 23
아내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풍성하게 자라났다. 아내는 땀에 전 수건을 머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