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임을 떠나보내는 지은이의 서러움이 안타까움과 함께 눈물에 젖어 눈에 보이는 듯이 선하게 나타나는 이 짧은 시는 후렴을 빼면 각 구가 2행으로 되어 이렇게 적은 말로 애절한 이별의 정한을 이처럼 선명하게, 이처럼 애틋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감탄케하는 흔히 볼 수 없는 빼어난 작품이다.
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
Ⅰ. 개요
영미 모더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닌 용어이다. 그러나 그것이 주로 시 분야에 국한되며, 아울러 비슷한 시기 발생한 유럽 대륙에서의 모더니즘의 제 유파들과의 변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간 일본이나 한국 등지에서 널리 사용되어져온 개념인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
Ⅰ. 서론
소월은 민요시인이라고도 불린다. 소월은 민요리듬의 시를 쓰기 때문이기도 하며, 그의 시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인 정한의 세계 때문이기도 하다. 소월의 시적 특징은 그 형태상의 정제성과 우리의 전통 시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율격 적인 질서를 새롭게 변용한 점이다. 그는 특히 민요의 3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