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연극의 근대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다는 유럽극의 수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극의 근대화가 유럽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수법을 도입하여 시작하였다는 것은 미국극이 유럽의 모방으로만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또한 사실상 20세기 이전에 미국의 근대극이 성립되지 않은 시기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로부터 이어진 이데올로기 대립과, 제국주의 강대국들의 이해가 개입된 6․25 전쟁은 민족의 분단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를 낳았다. 역대 남한의 정치권력은 분단 상황을 악용하여 장기 독재
희곡(텍스트) 중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희곡적 연극’을 비판한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은 연극의 흐름을 대단히 크게 바꿔놓았지만, 브레히트의 연극 역시 ‘텍스트 중심성’에서는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희곡중심성, 텍스트중심성을
Ⅰ. 서론
뮤지컬은 미국을 대표하는 대중 예술이지만 19세기 유럽에서 태동했다. 17, 18세기 서 유럽은 절대 왕정의 후원 아래 귀족들을 위한, 그들만이 향유하던 예술이 유행했다. 당시 오페라는 이 귀족 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로 유럽 무대를 장악했다.
19세기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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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사회적 행동주의에 냉소를 퍼붓는 분위기이지만, 1968년 유럽에서는 힘을 합쳐 사회를 한번 바꿔보겠다는 꿈을 꾸던 사람들이 있었다. 엉뚱하게도 그 꿈의 주체는 자본주의 하에서 착취를 당한다는 노동자계급이 아니었다. 오히려 전후의 경제 붐 시대에 태어나 아무 어려움 없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