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미소설-
-20세기 영국소설-
(1) Joseph Conrad
"Heart of Darkness"
(2) D. H. Lawrence
"Sons and Lovers"
(3) James Joyce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4) Virginia Woolf
"To the Lighthouse"
(5) Graham Greene
"The Heart of the Matter"
-20세기 미국소설-
(6) Theodore Dreiser
"Sister Carrie"
(7) Ernest Hemingway
"The Sun a
세기영미소설이다. 19세기에는 널리 확산된 교육의 혜택을 받은 여성 작가들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전통적인 측면, 즉 형식을 많이 따지는 시보다는 문학적인 전통에서 자유롭고 또한 보다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 작가들은 소설로 진출했다. 여러 여성 작가들 중에서도
영미계 주지주의를 소제목으로 대립시키고 있어, 그 혼란은 정리되지 않는다.
김윤식 교수는 모더니즘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지즘, 주지주의를 하위 개념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소설은 오늘날 환상적인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현실성을 지닌 것이라는 복합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리하여 ‘리얼리스틱 로망’이라든가 ‘로망틱 노벨’이라는 용어가 서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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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 소설20년대 우리문학에 전래된 프로
소설 ‘위대한 유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가 8편이 있지만 내가 이 레포트에 쓸려고 비교하는 영화는 ‘감독: 알폰소 쿠아론, 출연: 에단 호크, 기네스 팰트로우, 앤 밴크로프트, 로버트 드 니로의 위대한 유산’ 이다. 이 영화는 변형성에 치중한 영화로 쿠아론은 19세기의 빅토리아시대 영국에서 20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