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20세기(20C)의 음악
1. 표현주의
20세기 초 독일의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일어난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와의 대립으로 인간의 내면적인 생활을 밖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당시 세계대전의 불안에 따른 사람들의 마음을 거의 광란에 가까운 격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새로운 음악의 본질이 되어
20~1592), 出典 松湖遺稿> -
눈이 내려 낮과 같은 西湖 강가를 鶴氅을 여미어 입고 강 언덕을 내려가니 봉래산의 깃옷을 입은 신선을 마주 본 듯하다고 정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선계에서의 유선이 아니라 현실적 삶의 공간에서 유선이다. 곧 현상계에 있으면서 신선세계를 동경하여 그것을 관
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
문학을 민중 계몽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광수의 <어린 희생>·<어린 벗에게>·<무정> 등
⑵ 유미주의(唯美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순문학적 가치를 내걸고 등장하였다.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⑶ 퇴폐주의(頹廢主義)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근대적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
문학
1) 프랑스
발자크는 「인간喜劇」에서 19세기 전반기 프랑스의 도시와 시골생활을 그렸다. 가장 철저한 사실주의의 전통을 정확하게 표현한 최초의 작가는 플로베르였다. 그의 걸작 「보바리 夫人」은 인간타락에 관한 냉철한 분석이다.
≪ … 중 략 … ≫
Ⅱ. 서구(서방, 서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