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서도 환상적 기법으로 현실의 억압과 어둠을 표상해 내고 있는데 「예언자」의 환상적 공간은 1970년대 한 시대의 광기가 잘 표현되어 있다. 명형대.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12권. 2000 참고
90년대 들어서는 이승우의「미궁에 대한 추측」, 송경아의「엘리베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32p
※황석영의 1970년대 또 다른 노동소설『삼포 가는 길』
(1973년 9월 〈신동아〉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창작과 비평사〉에서 펴낸 소설집 ‘객지’에 수록)
황석영의「삼포 가는 길」에서는 1970년대 산업화 되어가면서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한국영화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제1기 : 활동사진의 수입(1897~1918)
제2기 : 한국영화의 탄생(1919~1924)
제3기 : 무성 영화의 정착(1925~1934)
제4기 : 발성 영화 시대(1935~1945)
제5기 : 격동의 광복 영화기(1945~1954)
제6기 : 한국 영화의 부활(1955~1969)
제7기 : 1970년대한국영화 침체기(1970~1979)
제8
년대한국소설 연구』, 문예미학사, 2000, p.85.
최인훈의「광장」은 ‘밀실’과 ‘광장’의 비유를 통하여 해방과 전쟁을 거치면서 겪은 이데올로기의 혼란을 담아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