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형식(Sonata Form)
기악곡의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큰 형식으로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 되어있다. 제시부에서는 제1 주제와 제 2주제를 제시하고, 전개부에서 주제의 가락, 화성, 리듬, 조성을 변화 발전시키며, 재현부에서는 주제를 다시 재현한다.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등의 제1악장이나
형식일 뿐, 그것이 사물 자체의 성질이거나 존재 조건이 아니다. 사물자체에 속하는 성질들은 결코 감각기관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간과 시간은 감각적 직관의 주관적 조건이라는 점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뜻에서, 그러니까 공간과 시간은 우리의
형식미, 그리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음악적 경향은, 이후의 음악에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고전파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듣고 있는 음악들이며, 서구 음악에 대해 공부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거쳐 가야만 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어떠한 음악적 경향이든 그 시대적인 배경과,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