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다루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어떤 인터페이스와도 상당히 차별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레고로 가정해 보면 여러 단위의 블록들을 쌓아 3차원모델을 만드는 장난감으로, 레고로 3차원모델을 만드는 것은 생각에 따라 바로 행해지는 단순한
쉽게 말하면 꼭지점을 만드는 연산자이다.
MVFS의 생성과정: 하나의 모델 생성 -> 하나의 면 생성(생성된 면은 실제 기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음) -> 하나의 루프 생성 -> 하나의 반모서리 생성(생성된 반모서리는 실제 모서리를 가지고 있지 않음) -> 주어진 3차원 좌표를 이용하여 하나의 꼭지점 생성
공간이란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해 형성되는 가상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백과사전에는 사이버 공간을 ‘전세계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해 형성되는 3차원공간’ 「세계 대백과 사전」, 서울: 동서문화사, 1992, 색인: 사이버공간.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 공
모델로 거둔 사례는 한국이 독보적이다. 네티즌의 욕구와 온라인 터뮤니티 문화가 만나 이루어내는 현상인 것이다. 디지틀 컨텐츠로서의 아바타 발전 동인은 적극적인 네티즌들의 구매의사이다. 그들의 구매욕의 저변에 자리잡고 있는 자기 표현 욕구나 아바타를 통한 대리 만족 추구등에 천착함으로
모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 중 성찰 (reflection-in-action) 활동이라 하여 디자이너의 사고를 표현하고 평가하기 위한 표상영역, 디자이너가 발견하고 따라 가는 암시(implications), 그리고 대화하고 있는 상황을 향한 변화 있는 움직임 등의 3차원으로 구성되는 일종의 탐구 (inquiry)작업으로서 아는 것과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