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차 산업혁명이란?
현재 인류는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을 거쳐 4차 산업혁명을 직면하고 있다. 각 산업혁명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1차 산업혁명은 대략 제임스 와트가 증기엔진을 발명한 1775년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이다. 증기 엔진의 등장으로 생산성의 제고가 있었다. 약 1800년대 후반에 시작된 2차 산
Social Networking
is the New Trend
- Part of the global networking market
- Distinguishable qualities
: Unique features (Avatars)
2. Expandable
Communication Capacity
- Globalized communication
- Unlimited resources (cyberspace)
- Room for creativeness
3. 3D Graphics
- Big trend with high expectations and growth multiple levels of society
정의내릴 수 있으며 인공현실(artificialreality),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등의 용어로 사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상현실의 정의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가상현실과 현실의 경계를 줄이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해 보겠다.
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 있다.
가상현실기술의 현황 및 최근 동향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1.1. Real Time Rendering 기술
먼저 가상현실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Real Time Rendering 기술은 가상현
cyberspace)는 그 획기적인 여러 기능들, 예컨대 전세계를 하나의 시간대로 묶어주는 동시성, 쌍방향성, 접근의 용이성, 익명성 등으로 인해 극히 자유롭고 민주적인 이상적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 간주되었고, 이를 기초로 “전자 민주주의” 와 같은 개념도 등장했다. 그러나 초기의 열광이 채 가시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