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3D>, <씬 시티> 등의 영화로 디지털 시네마의 독특한 미감을 보여주었다.
2005년 이후로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해, 이제는 조만간 필름의 화질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되고, 디지털 소스를 편집, 이펙트를 첨가하는 후반작업, 그리고 디지털 배급과 상영
3D CG의 등장
3D CG가 가능하게 된 것은 1980년대에 들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슈퍼 컴퓨터가 등장하면서부터였다. 기존의 평면(2D) 영상을 입체(3D)로 재현하는 것은 특수한 용도의 경우에 한해서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그 기술이 영화에 사용되면서 표현의 다양성을 가져왔다
제 1 부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 연구
요즘‘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정작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정의를 올바로 전달하려면 무척 난감해지곤 한다. 그만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반의 이해와 이를 좀 더 전문가답게 인식하려는 태도 사이에 편차가 크
Ⅰ.서론
-연구목적과 배경
“프랑스문화의 이해”교재에서 우리 조가 정한 주제인 문화정책 중에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260P에 적힌 프랑스의 영화진흥정책이었다. 프랑스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자유무역의 시장개방 정책 앞에서 영화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러한 ‘문화적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