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이른바 ‘친일파 청산’에 관한 논의는 1949년 반민특위 습격사건과 한국전쟁을 경과하면서 일종의 금기사항으로 묶여 있었다. 반공의 명제 아래 사회가 억압적으로 이분법적으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친일의 문제는 희석되어 버렸다. 그러다 1980년대 후반 사회민주화의 진전과 아울러 막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외국인 노동자와 장애인 노동자는 노동소외계층의 대표적인 전형이다. 그렇다면 노동소외의 의미는 무엇일까? 여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노동소외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 노동소외
소외(alienation)는 사회학적 의미를 갖
Ⅰ. 개요
가족의 의미에 대해 형태적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혈연을 강조한다. 이는 협의의 가족개념으로 서구사회에서도 고전적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의 인류학자 머독(Murdock)은 가족을 “주거를 공히 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으로 특징 지워지는 집단”이라고 규정하였다. 그것에는 사회
민족자결주의의 원칙을 한국에도 적용해 달라고 정의와 인도의 이름으로 호소한다면, 미국 등이 이를 적극 후원해 줄 것이라고 강한 기대를 품고 있었다.
Ⅱ. 3.1운동의 전개과정
3·1운동의 전개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누어진다. 제 1단계는 민족대표 33인 혹은 48인이 운동을 기획·준비하고 3월 1일
민족의 고통을 함께 느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함.
- 동학군의 패퇴 후 홍주 의병에 참가
- 의병활동이 실패로 끝나자 고향을 떠남.
2. 민족의 앞날을 고민하는 승려
- 1899년 21세에 강원도 설악산 백담사에 안착하여 승려 생활을 시작
- 절뿐만 아니라 러시아, 만주 등지를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