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정의>
가상현실의 일반적인 정의 및 목표는 컴퓨터나 기타 기기를 통하여 인공적인 가상세계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느끼기에 실제와 같거나 가상 달 여행과 같이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감은 사람의 오감과 관련된 신경으로의 자극
건설에 이용되는 IT분야 - 4D CAD 시스템
1. 서론 - "4D CAD 시스템"이 개발되게 된 배경
건설공사 공정표 작성을 위한 일정관리와, 계획대비 진도율 파악을 위한 진도관리는, 공정관리시스템의 활용 시 가장 실무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으로서, 기존 2D개념 공정관리체계에서도 빈번히 활용되고 있는 기능
Simulation, Information Technology & Roadmap을 통해서 비행중인 항공기의 수명을 반영하기 위하여 가용한 최상의 물리적 모델, 센서 업데이트, 비행 함대 이력 등을 사용한 항공기 또는 시스템에 대한 통합된 다중 물리, 다중 스케일의 확률적 시뮬레이션으로 정리되었다.
디지털 대상과 물리적 대상을 짝짓기 하
meeting」
3D or 4D media contents let users see and feel everything.
More Genres are expected to be screened with 3D or 4D
Enhancement of telepresence
Among other things, 3D movies are anticipated to popularity expecially such as SF or Action Genre
Nintendo Wii and Sony are developing 3D game
Through maximization of the senses can enhance the entertainment value of games
Simulation 에 관한 Production Process 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3D Animation 를 중심으로 정진헌, 채수평 시각디자인학 연구 Vol. 14 No.1 2003
이 논문에서 모션시뮬레이션의 제작기술와 방법을 살펴본다.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을 했을 때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에 대한 설명했으며 3D 영상물이 평면적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