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적 요소이다. 현재의 한국음악은 3음음계·4음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한국음악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보면 그 근원은 `무반음 5음음계`에 있다. 무반음 5음음계란 5도권의 첫 다섯음(C·D·E·G·A) 으로 구성된 음계로서 7음음계로 이루어진 중국음악과 음조직체계에 있어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충청도 및 경기서남부 지역의 무의식에 사용되는 반주음악을 가리키며, 무의식과는 상관없이 선율악기의 독주곡을 가리키기도 하고, 또한 즉흥적인 다성음악으로서 순수한 기악합주곡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본고에서는 시나위를 문화현상으로 보고 크게 두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생각하겠다.
5음음계 악기에서 2마디 오스티나토를
만들기
5,6학년
간단한 가락 짓기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들어 표현하기
친숙한 악곡의 일부를 변형하여 즉흥 표현하기
소리의 모습을 나타내는 기로(그래프)를
고안하기
자기의 가사에 5음음계로 선율 만들기
자기의 노래를 악보나 그래프로 그리기
몇몇
무조성, 이중조성
평행진행 (parallel chord)
온음계와 5음음계 사용
준비되지 않은 전조
‘선율을 기반으로 하는
조성’ Melodic tonality rather than Harmonic tonality
Fibonacci sequence 를 사용한 황금비율
Mozart 의 균형 잡힌 고전형식의 영향
Schubert의 서정성, 우아함과 화성을 동경
Chopin의 독창성과 시성
Russ
선율적(單旋律的)이며 5음음계에 입각하면서도 수시로 많은 선법을 섞어 강약법이 독특한 표현기법을 형성하고 있는 점, 기운차면서도 애수에 찬 폭넓은 표현력을 갖고 있다는 점 등이다. 현대 중국음악에는 몽골인․티베트인․터키인, 서남 중국의 소수민족의 음악도 포함되지만 중심은 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