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의 개관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고 균형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형성하고 골고루 영양을 섭취해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생활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그러나 산업 발달로 인하여 현대에는 음식의 종류와 식생활 문화가 다양해진 반면 에너지 소모량이 과거보다 줄어들어 비만,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체력 운동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5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 속에서 스스로 계획을 세워 틈틈이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로 체력 증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내용 간의 융통성 있는 조직 및 운영을 통해 지식정보화시대 요구되는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력을 함양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과 함께 이제는 학교교육이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가 대표적이다.
이해중심 게임모형은 기능수준이 낮은 초등학생에게도 적합할 수 있도록 완성된 정식의 게임(스포츠)을 낮은 기능수준의 학습자도 수행할 수 있는 변형된(또는 완화된)게임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게임수준을 높여가도록 의도되고 구성된다. 따라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