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혁명, 신자유주의, 그리고 오늘날의 사회운동
신자유주의의 광풍이 밀어닥쳐 경제적․정치적 구조물들뿐만 아니라 온갖 장밋빛 환상들까지 우르르 무너져 내리고 있는 세기말의 한국에서, 한 세대 전에 서유럽을 비롯하여 동유럽과 중남미를 휩쓴 혁명의 기폭제가 되었던 프랑스의 1968년에
사회주의 진영을 막론하고) 그 본질은 파시즘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아도르노의 비판철학은 오늘날에도 사회*예술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아도르노는 어떤 비판을 하는가?
현대철학의 대표적인 조류중의 하나는 프랑
중계지로 번영하며 발전했으나 후에 여러 이민족들의 침입을 받으며 식민지 시대를 겪었다. 그리고 독립을 쟁취했으나 시민혁명이라는 또 한 번의 변화를 겪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렇게 번영과 쇠퇴를 반복해온 세 국가들의 역사, 정치, 그리고 민주화 운동의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
혁명을 지연시키거나 왜곡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박호성, 2005: 67). 따라서 한국의 사회주의 운동이 식민지 시기부터 오늘날까지 부딪힌 문제를 독일은 19세기 중반에 경험하였기에 비교의 대상이 충분히 된다고 보았다.
특히 독일 사회주의 운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 사회민주당(Sozialdemokrati
사회에서 볼셰비키 실천의 진정한 혁신 지점을 제대로 구현해낸 노동자 정당의 사례는 흔하지 않았다. 왼쪽(극좌 선전 집단으로의 길)과 오른쪽(제도권 내 활동에 함몰되는 길)의 함정은 결코 머리와 종이 위에서 극복될 수 있는 무엇은 아니었던 것이다. ―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도 '1912~1914년의 레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