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음계나 우리의 5음계는 한 옥타브를 형상하는 음의 숫자가 다르지만, 그 심층구조를 해명해보면 공통의 보편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음은 곧잘 서양 음계에서 도레미솔라 음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만 봐도 이러한 생각을 쉽게 지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은 데카
7음계로 구성되며 선율은 1자1음 형식으로 각 음의 길이가 일정하게 진행되는데 그 끝을 휘어 올리는 것이 특징
-음양오행설
한 옥타브의 12음: 12달, 12지
궁,상,각,치,우의 5음: 오행,오색,오상
-악기의 배치
①축-청색,동쪽(혹은 좌측), 음악의 시작
②어-백색, 서쪽(혹은 우측), 음악의 종료
7음계로 되어 있고, 우리 음악은 5음계로 되어 있다.
◦ 우리 음악의 5음계는 궁(宮:Do), 상(商:Re), 각(角:Mi), 치(緻:Sol), 우(羽:La)이다.
◦ 세마치 장단은 3/4박자(또는 9/8박자)이다.
◦ 국악기의 음고가 부정확한 것이 흠이다.
◦ 우리 국악의 이론은 비과학적이다.
등등 우리의 국악을 우리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