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통해 현재를 달래고 체념적으로 만들어 현실에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게 만든다. 스크린에 옮겨진 영상을 통해서 국민들의 시선을 이곳으로 집중시킴으로서 상대적으로 각종 사회적 현안에 대한 관심을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
3S 중 섹스와 관련해서 60~70년대영화들 보다 더 자극적이고 선
년대한국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80년대에 들어서, 그 전의 한국 멜로 에서 보이던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남성들은 약간은 어수룩하거나 혹은 무능력해 실패하거나 좌절하는 등의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캐
<60년대 - 멜로물의 시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1950년대 정부의 영화 육성정책에 기반을 두어 한국영화가 양적, 질적으로 대폭 성장한 것에 비해 60년대는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소장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
한국영화판의 감독들은 대부분 젊습니다. 30 ~ 40대가 다수이고 데뷔한지 20년이 넘은 감독들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 임권택 감독 정도가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다른 어떤 영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죠. 이 발제문이 80년대 이후의 한
백수건달’(1995), ‘빨간 애마’(1995) 등 수 많은 시리즈와 속편 및 아류작들의 원형이 됨
한국영화 1000만 관객 시대
흥행작
<<실미도, Silmido>> (2003)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왕의남자, King and the clown>> (2005)
<<괴물, The host >> (2006)
<<해운대, Haeundae>>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