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이라는 명칭을 가진 경은 모두 네 가지로서 동진의 불타발타라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 60권․34품, 당의 실차난타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80권․39품, 당의 반야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 40권․1품이 있는데 이들은 각각 60화엄․80화엄․40화엄이라고 불린다. 그 외에 지
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1.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서
불상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부처의 신격화 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통하여 형상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조의 발표수업은 특히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
Ⅰ. 서론
1. 경전(經典)이란
경전이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이후 45년간 사람들에게 베푼 대기설법(對機說法)을 엮은 것을 이야기한다. 대기설법이라는 것은 설법을 듣는 이들 각자의 소질과 성향에 맞게 진리를 설명한 것을 가리킨다. 경전은 좁은 의미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지만 넓
80년대의 우리 사회의 상황을 고발하고 폭로하는 시를 썼다. 그리고 그러한 시로 독자들과 함께 아픔을 공유하기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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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황지우에게 있어서 80년대 초반은 혼란 그 자체였다. 그래서 그는 시에서 철저히 전통을 파괴하면서 당시의 억압적이고, 비민주적인 시대에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