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를 사실주의 소설로 보기도 한다. 이는 현실을 매우 세밀하고 정교하게 그려냇기 때문이다. `감자`는 1920년대 조선의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이야기는 환경에 의해 타락해가는 복녀의 인생을 냉엄한 객관자의 시점으로 그려내고 있다. 특히 결말 부분에서 복녀의 시체를 가운데 놓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1. 작가 김동인의 문학적 특징
김동인은 이광수와 더불어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요 선구자였다. 김동인은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 <창조>를 창간하고 이를 통하여 5가지 분야를 개척했다고 조연현은 말한다. 첫째는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고, 둘째는 구체적 문예 운동을 전개하고, 셋째는 계몽주의를
해도 삶의 과정 속에서 먹을 것이 없고, 가난하다면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과정 속에서 정작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다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이 오는 것이다. 김동인의 감자 속에서도 살기 위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한 여인, 복녀를 만나게 되었다.
이책을 읽어나가면서 우리의 예전 사는 모습이라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