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음의의 합일된 특징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신기한 효용을 가지고 있다.
한자는 사용 당시의 사회를 다양하게 투영하므로 이를 통해서 당시 백성의 심리에서부터 풍속에 이르기까지의 생활 습관과 수많은 정황들을 엿볼 수 있어 사회와 문화의 발전을 알아보는데 많은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한
우리말에서는 단어의 첫머리에서 발음되는 음에 일정한 제약이 있는데, 이를 두음 법칙이라고 한다. 우리말에 적용되는 두음 법칙은 (1) 흐름소리(유음)인 [ㄹ]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와 (2) 입천장소리(구개음)인 [ㄴ]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 (3) 닿소리떼(자음군)가 단어의 첫
첩어, 의성어, 의태어의 띄어쓰기에 관한 규정에 특히 주목하였다. 목걸이/목거리, -로서/-로써 등 제 57항에 명시된 단어 「국어어문규정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5
목걸이/목거리, -로서/-로써 등 제 57항에 명시된 단어
걷잡다
걷잡다는 한 방향으로 치우쳐 흘러가는 형세 따위를 붙들어 잡다, 헤
형성해서 활동하던 중인출신의 소리패들과는 달리, 민속음악의 가락을 새롭게 변형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Ⅰ. 국어 품사 형용사의 특징
형용사가 실현될 때의 형태를 살펴보면, 어간에 먼저 파생접사가 붙으며 그 다음에 굴절접사, 즉 어미가 붙는데, 어미의 결합 순서는 선어말어미, 어말어미 순이다. 한국어의 형용사의 형태적 특성에 대하여서는 주로 굴곡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겠다.
한국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