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
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Ⅰ. 낭만주의
1. 낭만의 어원
‘낭만적(romantisch)이라는 용어는 고대 프랑스어인 로망(Roman)에서 비롯한 것으로, 로망 방언으로 기록된 이야기라는 뜻이다. 이 이야기들은 주로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이 이야기의 소재였다. 따라서 낭만적(romantisch)이라 하면, 보통 “진기한”, “가공적인”,
ist das Unvermogen, sich seines Verstandes ohne Leitung eines anderen zu bedienen. Selbstverschuldet ist diese Unmundigkeit, wenn die Ursache derselben nicht am Mangel des Verstandes, sondern der EntschlieBung und des Mutes liegt, sich seiner ohne Leitung eines anderen zu bedienen. Sapere aude! Habe Mut dich deines eigenen Verstandes zu bedienen! ist also der Wahlspruch der Aufklarung.
1. 서언
근래에 들어와서 탈근대를 주장하면서 영향력을 배가시키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21세기로의 전환기에 현대 시민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적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경향은 오늘날 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 담론들인 문화다원주의, 여성주의,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