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brogioLorenzetti)의 그림 〈전원의 선정(善政)〉 동양의 벽화는 유럽의 프레스코 세코(fresco secco) 기법
· 템페라(tempera) -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성행. 본질적으로 딱딱하고 메마른 선(線)을 위주로 해서 그려지는 ‘채색된 소묘’ 윤곽선과 색채에 있어서 제한된 동양하와 비슷한 효과
· 유화 - 물감을
14세기 후엽부터 16세기에 걸쳐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에 퍼진 미술, 문예의 문화적인 혁신운동은 중세적인 교권주의에 입각한 그리스도교에 대한 새로운 입장뿐만 아니라 봉건 제후에 대항하는 상공 시민 계급이 도시의 발전에 따라 급부상하여 ‘자연과 인간’에 대한 현실적인 각성이 일게 되
서론
우선 르네상스의 풍경화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당시 르네상스의 자연관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바로 인문주의입니다. 보카치오의 인문주의 소설 [데카메론]의 완성이나 단테의 [신곡] 등은 르네상스 예술이 인간중심의 현실풍경을 그리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