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ogie)와의 관계
공통점: 매개인 사물과 그 매개가 암시하는 의미의 이중성을 갖는다
차이점: 상징은 무한하고 다양한 내적 아날로지(analogie : 유추)를 갖는 점에서 다르다.
사회주의, 실증주의,
과학만능사상을 통한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
→ 영원한 이상을 구현할 수 없다
analogie : 유추)를 갖는 점. 188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시작. 시를 중심으로 하는 문학운동. 세기말에 있어서의 내면적, 신비적 예술경향을 말한다.
질메르 뒤랑은 ‘상징은 하나의 기호이지만 설명할 수 없는 그 무엇을 기표 속에 감추고 있다고 말하면서 상징주의에서 무의식, 형이상학, 초자연, 초현실
analogie : 유추)를 갖는 점에서 다르다.
▪ 기호론적 관점에서는 모든 기호(sign), 특히 언어기호는 1차적 상징이지만, 기존의 기호내용(시니피에)을 배출하고 새로운 기호내용이 충족되면 2차 상징, 3차 상징 등 즉 문학적•예술적 상징이 된다.
▪ 상징은 1차적으로 사물(물상)로 된 매개체이며,
옥타비오 파스, 『활과 리라』 (솔출판사, 1998.) 요약 정리 및 생각해 볼 문제
1. 요약정리
옥타비오 파스는 『활과 리라』의 서문에서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괄적인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시란 앎이고 구원이며 힘이고 포기라고 했다. 또한 그는 시의 기능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그것은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