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19세기는, 나폴레옹의 침략 전쟁에서 나타나듯이,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세력강화를 위해서 국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국가 관리가 요구되었다. 동시에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일정한 기초적 능력을 지닌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국가ㆍ사회적
심리는 현대어로 말하면 직관(直觀 Anschauung)이다. 직관은 일반적으로 판단이나 추리 등의 사고 작용을 첨가하지 않고, 대상을 직접 파악하는 것으로 작용으로 정의된다. 사고나 판단 등의 반성의식은 주관과 객관이 대립하는 상태에서 성립된다. 반면에 직관은 주객이 분화 되지 않는 의식으로서, 이때
Weltanschauung은 '세계'를 뜻하는 Welt'라는 말과 마음이나 정신적인 직관을 의미하는 'Anschauung'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이다. 세계관이라는 말은 1780년에 칸트가 「판단력 비판」이란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렇게 1장에서는 세계관에 대한 개념과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세계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Weltanschauung은 '세계'를 뜻하는 Welt'라는 말과 마음이나 정신적인 직관을 의미하는 'Anschauung'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이다. 세계관이라는 말은 1780년에 칸트가 「판단력 비판」이란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렇게 1장에서는 세계관에 대한 개념과 많은 학자들이 말하는 세계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세계화의 단점
세계화 시대와 법
국제화의 의미
국제화는 국제 사회에서 공통으로 가치, 준칙, 제도, 관행을 수용하는 것을 말하며 국제
경쟁력 제고 또는 시장 개방화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법 정비의 필요성
개방화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제 협력이 확대됨.
외국과의 조약, 협약 등을 통해 상호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