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사 청산과 현실극복 문제
1) 전쟁 직후
시민
경제부흥, 결핍된 소비재 축적 →과거사 청산에 무관심
나치 동조자
깨끗하지 못한 과거 →도피적 안일주의
기성세대
나치즘을 히틀러 개인적 소행으로 생각 →회피
(1) Leben(1917- 1985)
< Die Kinderz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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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실존과 종교의 의미를 물으려는 역사가의 객관성을 지키려는 그의 의지를 담고 있다. 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의 선택과 계약,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에 이르는 일련의 사건들이 볼트만에 있어서는 "지금"이라고 하는 말씀이 선포되는 이 "순간"(Augenblick)에 집중되었다.
Ⅰ. 개요
테오도르 폰타네는 그가 살았던 19세기 프로이센의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그의 문학의 주된 소재로 하였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선 대도시 베를린 사회의 현실과 인간의 모습을, 특히 부유한 귀족과 시민들의 생활을 폰타네의 정확한 관찰과 풍자로 조명하였는 바 이것은 폰타네 특유
3. Literatur des Jungen Alters: 전쟁 후 귀환한 젊은 작가들의 문학
(1)Nullpunkt- Trümmerliteratur: 전후: 영점- 폐허문학
: 전쟁이 끝나고 전쟁터에서 돌아온 젊은 세대가 시도한 문학을 가리켜 폐허문학(Trümmerliteratur)이라고 부른다. 폐허란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이념과 희망도 잿더미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