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CMC
우리는 CMC를 배움으로 인하여, 인간과 인간사이의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이 강화 될 수 있음을 배웠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모두 CMC에 기반을 두지만, 두 개념간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먼저 가상현실은 현실에서 존재 않는 정보를 디스플레이 및 랜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876년 Bell에 의해 전화기가 발명된 이후, 통신 산업은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하였고, 무선 전화기를 거쳐 이동전화로까지 발전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사람과 통화할 수 있는 편리함을 사람들에게 제공하였다. 비록 이후 IT 산업의 발전과 디지털 시대로
인간의 공조성 증가 등이 이루어지는 전대미문의 유토피아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정보사회를 인간의 지적 능력을 과거 어느 때보다 크게 요청한다는 점에서 지식사회(society of knowledge, 드러커P. Drucker), 정보연관기술이 사회경제활동의 중심이 된다는 점에서 전자기술시대(technotronic society, 브레제진
목표로 새로운 공간에서의 사람 간 연결을 위한 새로운 방편으로 초현실 사회를 구현을 통해 초연결 사회로 확장을 기대하는 인간의 욕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1.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의 이미지와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가상의 물체를 자연스럽게 3차원적으로 중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술로 가상의 세계만 보여주는 가상현실과는 다르다. 즉,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 사용자